금융교육/금융지식

주식 사는 법 _ 주식계좌 개설방법부터

책투자가 2020. 10. 20. 18:20

 

 

 

 

 

오늘은 주식 사는 법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책투자가입니다.

 

독자분께서 "주식 사는 법" 을 검색하셨다는 건,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으셨다는 거겠죠?

 

잘하셨습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엔 통장에 적금 열심히 넣는다고 해도 돈이 불어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돈의 가치가 하락하죠. 저도 사회초년생 때 100만 원짜리 적금 든 적이 있는데, 적금 만기 때 붙은 이자를 보고 "뭐야 이거 밖에 안 붙어?" 하며 실망한 적이 있죠. 주식 공부를 시작한 이후론 적금 들 돈을 바로 주식 투자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변 분들이나 부모님들께서는 주식한다고 하면 일단 걱정부터 하시죠. 주식하다가 전재산을 말아먹은 주변 지인, 친지 분들이 계신 경우가 많거든요. 물론 "주식을 산다"는 건 결국 위험성을 가지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원금이 보장되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더 공부하고, 신중하게, 확신을 가지고 투자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지금부터 주식 사는 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증권 선택하기


 

요즘 주식 시작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구나 느끼고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안하는 곳이 없는 것 같아서입니다. 정말 다양한 증권사가 있습니다. 어떤 증권사를 선택하든 이제 수수료 차이는 미미하기 때문에 수수료 이벤트하는 곳에서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평생 무료인 곳!)

제가 경험해본 세 가지 증권 추천드립니다.

 

 

 

1) 삼성증권 (증권어플: mPOP)


삼성증권을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 "신뢰"입니다. 

증권도 어쨌든 돈을 다루는 기업인데, 망하면 제 돈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죠. 

삼성이라는 브랜드 파워가 가지는 신뢰 이미지 때문에, 그래도 이곳에서 거래하면 다른 곳들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두번째로 계좌계설부터 해외주식, 금현물 거래 등 mPOP 어플 하나로 모두 가능합니다. 사용이 편리하죠.

세번째로 해외거래 가능국가가 다른 어플보다 많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정도는 대부분의 증권에서 거래 가능한데요. 인도네시아, 프랑스와 같은 국가는 지원하지 않는 증권들도 있습니다.  

 

 

 

2) KB증권 (증권어플: M-able)


KB증권은 수수료 무료이벤트로 처음 접했었습니다.

장점으론

첫번째 UI가 깔끔해서 거래하기 편하다는 점

두번째 삼성증권처럼 Mable 어플 하나로 모든 거래가 된다는 점

세번째로 "글로벌원마켓"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해외거래 시, 외화환전 없이 바로 원화로 해외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이 서비스 때문에라도 계속 어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KB증권은 해외거래 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키움증권 (증권어플: 영웅문S)


주변에 보면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여러모로 프로그램도 잘 되어있고, 수수료나 혜택들도 제공을 잘해주고 있으며, 무엇보다 국내 증권계 점유율 1위입니다. 다만, 전 이미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증권이나 KB증권 어플에 익숙해져 있어서 UI(User Interface)가 익숙하지 않아서 결국 쓰던 걸로 쓰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수수료 혜택도 이제 거의 끝나가는데, 개인적으로 주식을 한 번 사면 잘 팔질 않아서 수수료 부담이 크지 않다보니 구태여 증권을 갈아타고 싶진 않게 되네요.

 

장점으론

첫번째 국내 점유율 1위 업체이고

두번째 수수료가 타업체보다 저렴합니다 (요즘엔 수수료 무료 이벤트가 많아져서 때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증권사는 ?


 

증권사 선택은 저희가 대출 받을 때 여기저기 금리 비교하는 것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출 받을 때도 은행마다 금리가 조금씩 다 다르고, 부수거래 조건도 천차만별이죠? 

시기에 따라 더 나은 선택이 있고, 그렇지 않은 선택이 있습니다. 결국 본인이 원하는 걸 선택하시면 되고, 어떤 증권사를 선택하든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일단 시작이 쉬워보이는 증권으로 시작하신다음, 추후 갈아타셔도 됩니다.

나중에 갈아타는 것도 굉장히 쉽습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증권사는 특별히 없구요. 저는 삼성증권이 익숙하고 UI가 깨끗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시길 !!!

 

 

 

 

2. 증권계좌 계설하기


 

증권을 선택하셨다면 계좌 계설하는 걸 해볼까요?

요즘은 비대면계좌라고 해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간편하게 계좌계설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증권을 활용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App store / Google Play에서 "삼성증권 mPOP" 다운 & 실행

 

 

2) 비대면 계좌선택 및 계좌계설

 

계좌는 "종합/투신CMA/선물 계좌개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본인 확인, 신분증 차례대로 확인해주시구요. 개설할 계좌는 "종합", "투신 CMA"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선물옵션"은 나중에 거래하게 되시면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선물옵션"은 개인이 돈벌기 매우매우 어려운 분야라서 정말 전력투구하실 게 아니라면 건들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종합"은 주식거래를 위함이고, "투신 CMA"는 매일 조금씩 이자가 붙는 통장입니다. 투자되지 않고 있는 금액을 파킹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3) 증권계좌 번호 확인 & 투자금 입금

 

증권계좌를 계설하시면 가장 먼저 해야할 건, 계좌에 투자금을 이체하는 겁니다. 계좌번호 및 계좌잔고는 아래 빨간 표시를 따라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4) 주식 매매

 

자! 여기까지 진행하셨나요?

그러면 이제 드디어 주식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국내주식 - 주식현재가에 들어가시면, 원하는 회사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 버튼을 누르면,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반대로 매도 버튼을 누르면 주식 매도 창이 뜨겠죠?)

 

 

 

주식주문하실 때는 해당 주식 원하는 수량만큼 "수량" 칸에 입력하시고, 원하시는 단가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시장"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단가 입력없이 현재 주식가격으로 바로 주식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금매수" 버튼을 클릭하시면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구요. 입력 마무리하시면 주식 매수가 완료됩니다.

 

 

 

 

3. 마무리


 

이렇게 마음만 먹으면 계좌계설부터 주식매수까지 스마트폰으로 한번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어플을 MTS(Mobile Trading System)이라고 부르구요.

PC로 거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HTS(Home Trading System)이라 하며, MTS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에 익숙해지시면 여러 시도를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전달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주식 사는 법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만, 정말 어려운 건 좋은 기업을 찾는 방법입니다.

좋은 기업 찾는 방법이야 말로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공부하고 끊임없이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해야하는 일입니다. 

 

이제 주식 사는 법을 배우셨으니, 앞으로 좋은 기업을 많이 발굴하셔서 좋은 투자성과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해외주식 거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해외주식 사는 법"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bookinvest.tistory.com/entry/%ED%95%B4%EC%99%B8-%EC%A3%BC%EC%8B%9D-%EC%82%AC%EB%8A%94-%EB%B2%95